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마케팅 페르소나란 무엇인가? 정의와 예시를 통해 분석하자

by 아무것도 아니다. 2021. 6. 3.
반응형

현대 마케팅은 타겟을 정해 뾰족하게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흐름은 점차 강해지고, 마케팅 페르소나라는 개념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마케팅 페르소나의 등장배경


좀 거슬러 올라가면 처음 제품이 대규모로 만들어지고 판매되는 시기가있습니다. 바로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때입니다. 그때는 찍어내는 족족 팔렸습니다. 수요가 공급보다 월등히 많았기 때문이죠.

 

자 그럼 옛날 이야기 그만하고, 곧바로 현대로 와봅시다. 지금 대표적인 기업을 이야기하자면 몇개 떠오르실겁니다. 테슬라,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삼성, 월마트 등등... 이런 기업들은 옛날기업이고, 여전히 큰 규모로 전세계를 호령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러나, 최근에 생긴 스타트업들이나 삼성에서 새롭게 선보이려고 하는 제품들을 면밀히보면 페르소나의 중요성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우아한형제들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브랜드 우아한형제들의 사업모델은 무엇인가요? 바로 '배달' 단 하나입니다. 배달만을 공략했어요. 그에따라 배달을 즐기는 사람들의 수요를 공략해서 현재 대기업의 자리까지 올라갔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타겟이 너무 넓은것 같긴 합니다. 다음 기업보시죠.

 

 

마켓컬리

 

새벽배송이라는 시장수요를 읽어내서 마케팅에 성공한 기업이 바로 마켓컬리입니다. 단순 배달, 배송을 넘어 시간을 쪼갰습니다. '새벽'이라는 시간을요. 시장을 쪼개서 생긴 이 타겟층들을 공략하니 신기한일이 일어납니다. 아침에 문을 열고 신성한 과일이나 채소, 식재료를 원하는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마켓컬리만 떠올리게 됩니다. 참 신기하죠? 그럼 이제 완전 줄여보겠습니다.

 

 

슬라임전문점

 

따로 상호명은 말하지 않겠습니다만,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슬라임'만 파는 스토어입니다. 참 시장이 적은 것 같죠? 슬라임만을 판매합니다. 다른건 일절 안팝니다. 그저 슬라임을 원하는 아이들과, 사주고 싶어하는 엄마들만을 위한 시장이죠. 다른 사람들은 있는지조차 모를겁니다. 이 글을 보는 당신도요.

 

 

이렇듯, 현대시장에서는 시장을 쪼개고 쪼개서 그 틈새를 공략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시장입니다. 이 시장을 쪼개고 타겟팅을 잡는 방법을 연구하고 보편적으로 쓰이는 것이 바로 우리가 알고 싶은 마케팅 페르소나의 등장배경입니다.

 


 

페르소나 정의하는법


흔히 제품을 정하고 페르소나를 정의하는 사람들도 분명 존재하지만, 사실 페르소나를 먼저 정의하고 제품을 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올바른 방법입니다. 타켓을 정의하고 제품을 바라봤을때 비로소 더 정확한 제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에 들어가는 기준들은 정말 많습니다. 다다익선이기 때문에 많이정의할 수록 보다 더 정확한 타켓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준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들어갑니다.

 

성별, 나이, 사는곳, 지역, 취미, 성격, 특기, 직업,
일하는 분야, 배우자여부, 부모님여부, 동생여부, 자주가는곳,
1달소비량, 인생목표 등등

 

해당 기준들을 정의하고, 디테일하게 생각했을때 원하는 페르소나 정의가 될 수 있고, 제품 및 서비스를 선정하기 수월해진다.

 


페르소나 시나리오 예시


이제 가상의 인물을 한번 만들어보도록 하겠다.

 

이름 : 홍길동

나이 : 27살

직업 : 취준생

결혼유무 : 미혼

성격 : 스마트폰 게임

목표 : 마케팅회사 취업

인생목표 : 한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과 더불어 주식투자로 빠르게 은퇴하고 싶다.

부모님유무 : 두분다 생존

자금상태 : 취업난으로 인해 월 소비량 30만원

자주 가는곳 : 동네 카페

....

 

이런 식으로 정리해서 생각해보는 것이다. 이 사람에게 뭐가 필요할까? 취준생에 마케팅에 희망이 있으니, 마케팅교육 서비스를 지원해주거나, 동네 카페를 자주 가기 때문에 동네 카페를 연동해 취업정보 및 스터디를 운영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줘도 될 것이다.

 

내가 자세히 안적었기 때문에 생각나는게 2가지지만, 페르소나 정의를 많이 하면 할 수록 더 많은 서비스와 제품을 해당 고객에게 판매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