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글로벌마케팅, 자기준거기준과 자민족중심주의란 무엇인가?

by 아무것도 아니다. 2020. 3.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파의일상입니다.

국제마케팅을 하게되면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용어 중 하나인

"자기준거기준과 자민족중심주의 "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은 국제마케팅을 함에 있어서 해당 기업에 적응을 해야합니다. 이때 국제 마케터는 해외 및 국내시장의 통제 불가능한 요인이 마케팅 믹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예측하는 의도적인 노력에서 결졍되며, 예측 이후에는 통제 불가능한 요인들을 효과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운용해야 합니다.

 

1. 자기준거기준

-  자기준거기준은 사람들은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서 자신이 살아온, 또는 기 지역에 내제된 가치, 경험 그리고 지식등을 무의식적으로 기억하고 따르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서양과 동양의 사고방식이 다름은 자기준거기준에 의하여 의사결정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2. 자민족중심주의

 - 자민족중심주의란 자기준거기준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국가, 기업 그리고 문화의 일처리 방식이나 의사결정방식을 최고,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미국인이 미국의 의사결정방식이 최고라고 생각해 동양권에 있는 나라나 가치관이 다른 나라에도 진출하여 자신들의 의사결정방식을 강요하고 해당 국가나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의미하여, 이는 기업역량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미국인의 입장에서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상대방과의 일정거리를 두고 눈을 처다본다면, 상대적으로 적절한 거리가 가까운 해당 국가의 경우 "미국인은 싸가지가 없고, 일부로 거리를 둔다."라고 느낄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국가의 자기준거기준과 자민족중심주의에 대하여 이해하고 접근해야한다.

 


 

그럼 실질적으로 문화간의 차이를 고려해서 분석하려고 할때는 어떤 단계로 수행해야 할까요?

 

1. 자국시장의 상황을 확인하라

- 국제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자국 중심의 사고가 무엇인지에 관하여 생각해야한다. 현재 우리의 문화적 특성이나 습성, 규범이 뭔지를 인지하고 목표를 정해야한다.

 

2. 목표시장 출신자의 자문하라.

- 신사업이나 해당국가에 사업을 진행시키기 위해서는 해당국가에 사람을 고용하거나 자문을 구하는 경우를 말한다. 측정가능한 요소일 수도 있지만, 그 지역의 사는 사람이 아니면 쉽사리 이해하기 어려운 문화적 특성이 있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문을 구하고, 사업목표를 정의하고, 준비해야 한다.

 

3. 자기준거기준을 배제하라.

- 자국시장의 상황과 목표시장을 알았으면 이제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기준거기준과 자국민중심주의를 배제하고 해당 사항이 기업이나 사업목표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생각하고 주의해야 한다.

 

4. 최적의 목표와 계획을 설정하라.

- 1~3단계를 걸쳐 정의내린 사항들을 정리하고 국제마케팅을 설정하기 위해 최적의 사업목표의 상황과 해답을 정리하라.

 

해당국가의 상황을 100% 이해하는 것이랑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통제가 가능한 모든 상황들을 정리하고 주의한다면 국제마케팅은 성공의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