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몰 창업

마케팅 AE 뜻, 그리고 취업하면 무슨일 할까?

by 아무것도 아니다. 2021. 7. 10.
반응형

최근 나는 디지털 마케팅 AE직무에 취업을 했다. 내 경험을 쌓고 싶어서도 있지만, 더 성장하고 싶었다. 몇일 안됐지만, 어깨너머로 어떤 일을 하는지를 대충 짐작이 다 되기 때문에 간단하게 정리할겸 써보도록 하겠다.

 

 

AE란 무엇인가?

영어로는 account executive 의 약자로 AE인데, 뭐 단순하게, 광고대행사에 마케팅을 맡긴 광고주들의 매출을 올려주기 위한 일련의 모든 과정을 책임지고, 기획, 처리하는 직업이다.

 

이 일을 하게되면 거의 모든 마케팅활동을 집행하고 실행해볼 수 있다. 기본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네이버쇼핑검색광고, 파워링크 광고, 배너광고, 다음카카오 검색광고, 구글GDN광고, 페이스북 광고, 인스타광고가 그 예시다.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플랫폼 특성이 맞춰서 오픈마켓 광고나, 브랜딩 작업, 지그제그와 같은 다른 플랫폼 광고도 진행할 수 있다. 요세는 바이럴마케팅이라고 하는 영역도 수시로 진행하곤 한다.

 

 

AE는 영업사원?

 

보통 AE뽑는다고 하면 전화영업을 많이 떠올린다. 이는 틀린말은 아니지만 맞는말도 아니다. 광고대행사에서도 탑을 달리고 있는 회사만 보더라도 초반에 영업을 겁네 많이 뛰게하는데, 다 이유가 있다. 성공하면 좋기 때문이다.

 

근데, AE는 영업사원이 아니다. 광고주와 광고대행사의 중간다리 역할을 해야하기 때문에 그런 일을 신경쓰면 힘들기 마련인데, 정말 많은 대행사들이 전화영업을 선호한다.

 

나는 전화영업을 안하는 AE로 취업해서 정말 좋지만, 취업할때 이 부분을 고려해서 취업하길 바란다. 전화영업이 없는 AE로 들어가면 정말 초반부터 일을 배우면서 성장할 수 있고, 광고주들만 관리하는데도 빡세기 때문에 더 잘 배울 수 있다는 생각이 있다.

 

뭐 요약하자면, 영업을 할때 전화를 선호하는 광고대행사가 있고, 스스로 전화가 오게끔하는 대행사가 있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결과로 보자면 둘다 비슷할지 모르지만, 스스로 전화가 오게끔하는 회사가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AE 실력

 

AE의 실력은 복불복이다. 실력이 좋은 AE를 만나면 정말 매출이 잘 뛰기 때문에 좋다. 근데 실력이 안좋다고 하더라도 어느정도 셋팅능력과 기본적인 분석능력이 있다면 매출이 상승할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관리가 어려우면 맡기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인사이트를 얻는 과정이 필요하다. 데이터를 보고 이 수치가 이정도인데, 우린 무엇을 바꿔야 할까? 유입수 대비 전환수가 낮은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등의 고민을 말이다.

 

 

AE에 맞는사람

 

AE를 하기에 적절한 사람들은 일단 사람을 만나는데 스트레스가 없어야 한다. 광고주들에게 제안서를 가져가 설명해주면서 인간적으로 친해져야 하는데, 뭐 인위적으로 하라는건 아니고, 걍 처음만나는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 하는거에 스트레스가 없으면 된다.

 

어차피 그쪽이건 우리건 서로의 이득을 극대화하기 위해 만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굳이 고개 숙이면서 들어갈 필요는 없다. 갑을 관계긴 해도 광고주들은 때론, 정말 간절한 경우들이 많다.

 

 

AE의 미래

 

AE는 지속적인 수요가 있는 직업이라고 하고 싶다. 마케팅이라는 것은 수시로 바뀌고, 전문가가 필요하다. 지는 사업군이 있고, 뜨는 사업군이 있는데, 어느 사업체이든 마케팅은 필요하니깐....

 

마케팅을 배워놓으면 기본적으로 굶어죽진 않을거라는 것이 내 생각이다. 돈 착실히 모아서 아이템 구상하다가 배운 방식 그대로 쇼핑몰 차리면 절반이상은 먹고갈거다. 이태까지 계속 해온것이니.

 

아니면, 1~2년정도 AE에서 열심히 일하고 브랜드 마케터로 가면된다. 광고대행사 출신 마케터는 어디를 가든 환영 대환영이다.

 

 

AE 월급

 

회사마다 다른데, 기본적으로 연차가 쌓일수록 많이 늘어난다. 초봉은 뭐 200정도고, 안되는 곳도 수두록 하다. 근데, 1년정도만 굴리다 보면 300이상은 충분히 벌 수 있는 직업이다. 근데, 말이 300이지, 실력에 따라 400~500도 가능하다.

 

오늘은 마케팅 AE 뜻과 여러정보들을 알아봤다. 일에 익숙해지고 하면 다른 내용들도 알려주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