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몰 창업

박스 주문제작 제품박스 디자인 단박스 소량제작 하는 방법 및 후기

by 아무것도 아니다. 2021. 5. 28.
반응형

선물박스 혹은 사업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포장을 바꾸게 되는 것 같다. 나의 경우도 이와 마찬가지로 스티커도 제작해보고 패키지 제품 박스도 제작해봤다. 

 

그러나, 처음제작할 당시는 포장상자가 비싸면 제품 단가가 올라가기 때문에 판매에 지장이 생길 수도 있다. 그러므로, 생산하게 전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 박스 제작 절차


제품 박스의 제작 절차는 다음과 같다.

  • 제품 제작 의뢰
  • 견적서 도착
  • 견적 확인 후 대금 송금
  • 디자인 상의
  • 샘플 확인
  • 생산 및 배송

 

 

제품 제작 의뢰


소량 박스를 생산해주는 업체는 많다.

 

요새 수요가 늘었기 때문에 업체 찾는 건 문제가 아니다. 여러 업체를 들어가 본 다음에 꼭 한 곳에서만 할 필요는 없으니, 견적을 몇 군데 받아보길 추천한다.

 

박스의 종류나 인쇄 같은걸 잘 모른다면 견적서에 잘 모른다고 말하고 어떻게 하고 싶은지를 말로 풀어서 해주면 대충 다 알아듣고 견적을 해준다.

 

 

견적서 도착


제일 민감한 돈이 적혀있는 견적서이다.

 

보통 1~3일 이내에 견적서가 내 휴대폰이나 이메일을 통해 온다. 처음 소량 박스를 생산하는 사람들이 기겁하는 순간인데 이게 생각보다 비싸다는 것을 직감한다.

 

원인은 '목형'이라는 항목이 12만 원에서 15만 원 정도로 측정되었기 때문이다. 

 

박스를 생산하기 이전에 내가 생산할 박스 모양대로 나무에 박아 넣게 되는데, 이게 목형이라고 하는 것으로 꼭 필요한 작업이라 그렇다.

 

그래서 가격은?

 

제품 박스 가격의 경우 박스 크기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작은 박스 기준으로 1개당 1500원 내외로 측정된다. 그럼 예상 가격을 계산해보자

 

목형 150000원
박스 1500원
갯수 200개

개당 가격 2250원

 

계산해보면 개당 2250원이 제품 박스의 가격으로 형성이 된다. "무슨 택배비도 아니고 왜 이렇게 비싸!"라고 할 수도 있지만, 규모의 경제가 있기 때문에 비싼 건 어쩔 수 없다. 생산하는 사람들 인건비와 기계 돌아가는 걸 감안한다고 하면 다들 이 정도 가격대가 나온다. (싸다면 의심해야 한다.)

 

 

견적 확인 후 대금 송금


박스 생산은 보통 선금으로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견적서에 며칠 이내 송금 시 생산일정 조율한다고 쓰여있다.

 

견적서야 사실 거기서 거기겠지만, 몇 개 비교한 다음에 저렴하다고 생각하는 데를 골라서 하거나, 불안하다면 제일 번쩍번쩍하고 검증된 업체를 이용하길 추천한다.

 

품목에 따라 다르지만, 어떤 제품은 포장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이다.

 

 

디자인 상의


일반 단 박스만 생산할게 아니고, 제품명이 들어가면 앞면, 제품 상세가 들어간 뒷면과 같이 제품 박스에 인쇄를 해야 한다. 이걸 인쇄한다고 하는데, 1면만 안 쇄하면 1도 인쇄, 2면을 인쇄하면 2도 인쇄로 가격이 조금씩 추가된다.

 

큰 인쇄업체의 경우 별도의 디자인팀이 꾸려져 있기 때문에 디자인을 만들면 되지만, 작은 업체의 경우는 내가 만들어서 가져다줘야 한다. 

 

물론, 업체 사람들도 약간의 수정은 가능하기 때문에 얼추 디자인만 알려주면 알아서 해주긴 한다.

 

 

샘플 확인


디자인이 다 완성되면 카톡이나 문자를 통해 알려준다. 내가 맘에 들었다면 그대로 생산해 달라고 말하면 된다.

 

 

생산 및 배송


이제 박스를 생산하고 우리 집이나 사업장 주소지로 배송을 하게 된다.

 

생산기간의 경우 넉넉하게 2주 정도를 잡으면 되는데 실질적으로 생산되는 것은 10일 이내에 가능하다.

 

택배 배송기간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2주 잡으면 딱 맞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택배비도 내가 내야 한다.

 

 


지금까지 소량 박스 주문제작 디자인부터, 생산일정 등 내가 경험한 내용을 적어봤다. 일단 아무 업체나 연락해 견적을 의뢰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니 지금 바로 시도해보길 바란다. 견적은 돈이 들지 않는다.

 

도매꾹 위탁판매로 월 1000만원 판매한 방법

사업자 투폰모드 아톡비즈 1년 사용 후기

 

반응형

댓글